Call Us: (033)-336-2663 - Mail: green700@ymail.com

주택 시공순서

415 2018.01.01 17:34

짧은주소

본문

주택시공순서

가설공사= 가설공사는 본 공사를 하기 위한 사전공사이다. 이는 도난과 안전과 위험방지를 위한 현장사무실이나 창고 등을 가설하는 공사이며, 정지(整地)된 대지에 건물의 실제크기와 배치를 표시하고, 측량기계를 사용하여 지반의 표준을 정한 후(표준보기) 기초공사 준비를 한다. 건물 바깥쪽에 비계발판을 만드는 것도 가설공사에 포함된다.

기초공사= 기초공사는 기초의 종류나 규모에 따라 적당한 깊이로 땅을 파고, 형틀을 치고 잡석이나 호박돌을 넣고 지반을 다진 뒤 콘크리트를 타설하는 공사이다. 지반이 나쁜 대지일 경우는 손도 많이 가고 비용도 많이 든다. 콘크리트가 굳을 때까지는 약 1주일 정도 걸린다.

기둥과 벽체= 기둥과 벽체만들기는 철근 콘크리트 구조일 때는 배근(配筋)을 한 뒤 거푸집을 만들고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기둥을 세우면 되나, 조적식 구조같이 벽돌 등으로 쌓아올릴 때는 사전에 창호 틀을 짜서 정해진 위치에 세우고 벽을 쌓아야 한다.

지붕만들기= 지붕만들기는 지붕의 구조에 따라 틀을 만들고, 그 구조에 따라 한식, 양식, 절충식 중에서 선택한다. 벽체면 위의 지붕틀이 걸쳐질 곳에 앵커볼트를 미리 묻어두고, 여기에 깔도리를 끼워 지붕틀을 걸친 다음 평보 위에 댄 처마도리와 함께 죄어 고정시킨다. 지붕에는 기와, 슁글, 강판재 등등 여러 재료가 있다. 그리고 이른바 옥상이라고 하는 평지붕은 비가 새지 않도록 하기 위해 다른 것과는 달리 방수공사(防水工事)를 해야 하는데, 방수공사에는 액체방수와 아스팔트 방수 등의 공법이 있다.

지붕은 모양에 따라 각기 명칭이 다르며, 종류도 다양하여 평지붕, 욱은지붕, 꺾은지붕, 반원지붕, 솟을지붕, 외쪽지붕, 눈썹지붕, 합각지붕, 모임지붕, 박공지붕, 나비형지붕 등이 있다. 지붕이 완공되면 날씨와 상관없이 목공사, 배선, 내장, 외장공사가 가능하다.

지붕깔기가 끝난 뒤에는 전기배선을 한다. 콘센트, 스위치 등의 위치를 정한다. (건축구조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내부공사(천장)= 벽과 바닥이 다 되면 부착용 가구 등의 조작이 시작된다. 내장은 구조체의 보완과 동시에 쾌적한 실내환경을 얻기 위해서도 필요하며, 또한 이로써 풍우의 침해를 막고 한서(寒暑), 일사(日射) 화열(火熱), 소음의 차단 구실을 하므로, 아름답고 기밀하고 내구성이 있게 꾸며야 한다.

내장을 할 때는 조골공사(組骨工事)와 더불어 적절한 구조와 재료를 선택하여 좋은 생활공간을 꾸미도록 노력해야 한다. 근래에는 새로운 내, 외장재가 수시로 나오고 있으며, 치장베니어판, 텍스, 보드류, 플라스틱판, 페인트, 타일, 각종 카펫 등등 쉴 새 없이 출시되고 있어 취향에 맞는 제품을 구매하면 된다.

부대공사(附帶工事)= 부대공사로는 건축물에 부속되는 급배수, 난방, 정화조, 주방, 전기, 가스, 소화전 등의 설비공사를 내장, 외장공사와 함께 병행한다.

창호공사= 창호공사는 창문의 크기에 따라 제작하고 창문의 손잡이나 경첩 돌쩌귀 등을 선택한다.

도장공사(塗裝工事)= 도장공사는 칠바탕을 만들고 도료를 칠하는 공사로 습기, , 약품 등에 침해당하지 않고 충해(蟲害), 변색, 부식 등을 막으며, 광택이나 색채에 따라 아름답게 보이게 한다. 칠하는 방법에는 솔칠, 롤러칠, 에어뿜칠 등이 있으며, 초칠(초벌칠), 재칠(재벌칠)을 하고, 줄눈은 줄이 똑바르고 티가 없게 바른다.

잡공사= 각종 공정에 포함되지 않는 여러 공사이며, 잡공사가 끝나면 건축주, 설계자, 시공자가 입회하여 완성된 건축물을 확인한 뒤 건축주에게 넘겨준다. (2018평창 올림픽건축 옮김)[네이버 지식백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Note: 댓글은 자신을 나타내는 얼굴입니다. 무분별한 댓글, 욕설, 비방 등을 삼가하여 주세요.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고객센터

olympic-housing은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으로 고객의 삶에 새로운 가치를 더하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olympic-housing은 '고객의 생활을 바꾸는 건설의 힘' 을 믿고 있으며 olympic-housing이 시장의 변화를 선도하는 선두주자로서 새로운 세상을 열어 나아가기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Contact Us

  • Address: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
           석두로 6 올림픽주택건설

  • TEL: 033-336-2663

  • Phone: 010-6294-2663

  • Email: green700@ymail.com

Map